1. 최종합격 스펙
학교 (ex. 서울 4년제) : 지자유
학점 : 3.8
석차 백분위 : 대략 20%
토익점수 : 830
보유 자격증 : BLS, KALS
2. 서류전형(자기소개서, 취업 준비과정)
서류는 작년 고대 안암 준비하면서 작성했던 자소서 내용 그대로 작성했어요.
사실 24년도 졸예 때 물불안가리고 지원했기 때문에 자소서는 한번 자소서 작성하고 나면, 각각의 에피소드 이용해서 다른 병원들 질문에 답변할 수 있어서 어렵지 않게 작성하고 제출했어요!
작년에는 고대 구로,안암(졸예)이 떴었는데 올해는 고대 안암, 안산(기졸)이 같이 채용 났어요.
고대는 중복지원이 안돼서 거주지 등 고려해서 선택하시는 것 추천드려요!
자소서 항목으로는 4가지가 있었습니다.
(1)고려대학교 안산병원에 지원하게 된 동기아 입사 후 어떻게 역량을 발휘할 것인지.
->고대 안산병원에 대한 지원동기를 먼저 적고, 병원에서 실습하면서 생긴 에피소드와 가지고 있는 역량을 발휘하겠다고 썼어요.
(2)간호사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그 과정과 이후 어떤 성과를 이루었는지 직무중심으로 기술
->학교에서 참여했던 활동을 통해 느낀점과 연관하여 작성했습니다.
(3)다양한 구성원(환자, 보호자, 의료진 및 선배 동료 등)들이 있는 의료 환경 속에서 어떻게 팀워크 및 협력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팀플을 하면서 생긴 에피소드를 작성하였어요.
(4)추가질문: 실습을 수행한 실습 기관과 실습 과목에 대해 기재
-> 실습했던 병원 기재했습니다.
3. 필기시험, AI, 인성검사 등 준비과정
고대 병원은 서류전형-면접-최종합격 순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필기시험, AI, 인성검사는 따로 하지 않았어요.
다른병원 준비했을 때, AI는 잡다 홈페이지를 통해서 게임을 연습했어요. 인성검사는 솔직하고 일관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최대한 솔직하게 선택하려고 했습니다.
4. 면접 준비과정
고려대학교 면접은 직무면접과 인성면접으로 나뉘어요.
직무면접은 고든벨 (고대+골든벨)이라고 불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소리를 듣고 겁을 먹었어요. (그럴필요 없어요!)
직무면접은 초록이+기출문제를 통해 준비를 했어요.
직무면접은 케이스상황을 주고, 환자가 왜 이런 증상을 보이는지, 어떻게 예방하는지에 대해 물었고, 마지막엔 약물계산도 나옵니다.
인성면접은 이전에 병원 면접 준비했던 질문들과 고대안산 기출문제를 통해 답변을 달고 외웠어요.
이전 면접까지는 안좋은 결과를 받고, 낙담을 하기도 했었어요. 그래서 이번엔 멘탈흔들리지 않으려고 노력했던 것 같아요.
5. 병원 채용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25년도 2월 졸업자였기 때문에 4학년이였던 24년도엔 채용이 진짜 안떴어요. 떠도 엄청 적게 뽑고, 매번 마주하는 서탈에 많이 힘들었어요. 그래도 계속 넣다보니 서류를 빨리 작성하게 되었고, 면접도 계속 보다보니 마지막 면접이였던 고대 안산병원 면접은 덜 긴장되고 여유롭게 볼 수 있던 것 같아요.
이런 과정을 통해 돌아보니, 그때 힘들었던 것이 결국 지금 이 순간을 맞이하기 위한 과정들이였구나 라고 느끼게 되었어요.
그러니 힘들어도 잘하고 있는겁니다! 힘든만큼 나중에 올 보람이 클거에요.
너무 자기 자신을 갉아먹지 말고, 마음 건강하게 취준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