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종합격 스펙
학교 (ex. 서울 4년제) : 수도권 전문대
학점 : 4.3
석차 백분위 : 10/173
토익점수 : 830
보유 자격증 : TOEIC, BLS
2. 서류전형(자기소개서, 취업 준비과정)
중앙대학교 병원이 처음 시작이어서 자소서에 힘을 많이 썼습니다. 공고 떴을때부터 시작해서 거의 일주일? 정도 썼던 것 같아요. 처음이라 정말 막막하더라고요 ㅠㅠ 공구 자료도 많이 봤고, 특히 홍지문 자소서 책을 많이 참고해서 이 문항은 어떻게 써야 하는지 분석을 많이 했습니다. 4년 동안 저의 학교생활, 실습, 기타 등등 분석해서 최대한 자소서 문항별로 겹치지 않게 소재는 나눠 썼어요. 문장은 되도록 짧고 간결하게, 너무 겹치는 내용 없이 쓰려고 했습니다. 학교 취업 관련 센터에서 자소서 첨삭도 받았어요! 적극 추천합니다 ㅎㅎ 확실한 건, 자소서는 계속 읽어보고 뜯어보고 고치는 게 최고인 것 같아요!
저는 공고가 뜨고 그제야 자소서를 작성했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후배님들은 3학년 겨울방학 때, 자소서를 완성하지는 못해도 그동안의 실습 경험, 봉사 등 자소서 소재를 미리 정리해 두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자소서는 쓸수록 실력이 늘어나는 건 확실해요! 많이 써보고 수정하다보면 분명 나만의 좋은 자소서가 탄생할 것입니다!
3. 필기시험, AI, 인성검사 등 준비과정
중대는 AI 검사가 특정 유형만 뽑는다? 그런 게 아니어서 그냥 최대한 저의 솔직함을 보여주려고 했습니다. 잡다 사이트에서 연습했고, 저는 '당당한 스마트형'이 나왔어요. 게임 부분은 다풀어 앱을 통해서, 유튜브 전략 보면서 계속 연습했고, 빨간불은 안 뜨고 초록불이 다 떴습니다! 면접 질문도 답변을 다 달아두어서 계속 연습했어요. 실제로도 정리해 둔 면접 답변 보면서 면접 답했습니다.
중대는 필기시험도 있어서 AI 합격 발표 나오자마자 같이 준비했습니다. 초록이로 1차 공부하고, 작년 기출 비슷한 문제들 공구해서 그거 가지고 공부했어요. 초록이보다는 확실히 어렵게 나옵니다. 기본 바탕으로 해서 응용문제가 나오니 다양한 문제들을 접해보는 게 좋은 것 같아요. 물론 의학용어도 나오니 꼭 함께 외워둡시다! 아마 평소에 시험공부 등 열심히 준비했으면 나머지 부분은 쉽게 풀 수 있을 거예요 ^^
4. 면접 준비과정
공구하시면 아시겠지만, 직무면접은 케이스를 주시고 거기에 맞는 답변을 해야 합니다. 초록이에 나와있는 직무면접과 상황면접을 꼼꼼히 보셔야 합니다! 저는 AI 합격 결과 나오고부터 준비해서 일주일도 안 되게 준비했습니다. 그래서인지 그만큼 더 힘들게 공부했던 것 같아요 ㅎㅎ 계속 초록이 보면서 공부하고, 며칠 전쯤에는 스터디도 한 번 했습니다. 각자 케이스 들고 와서 서로 질문했던 것 같아요. 스터디가 훨씬 도움이 많이 되더라고요 ㅎㅎ 지금 생각해 보면 스터디는 한 번쯤은 해보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다른 분들은 어떻게 답변하시고, 준비하셨는지 서로 공유할 수 있어서 방향 잡기가 훨씬 수월했습니다.
인성면접은 직무 합격하고 그때 준비해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작년 기출 위주로 질문 달고, 키워드 위주로 외웠습니다. 자기소개, 지원동기, 장/단점 정도는 술술 나올 수 있게 외웠습니다. 인성은 굳이 스터디 안 해도 충분하다고 느꼈어요! 사실 기출이라고 해도, 나올 수도 있고 전혀 다른 질문이 나올 수 있어서 편한 마음가짐으로 봐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5. 병원 채용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첫 병원 지원이었고, 작년 상황 때문에 많이 불안하고 힘들었는데 좋은 결과 있어서 너무 감사하네요! 취업 준비하는 과정 속에서, 잘하고 있는 건지, 너무 막막하고 어렵다는 생각이 많이 들 수도 있는데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열심히 준비하면 좋은 결과 있을 겁니다 ㅎㅎ 그리고 가고 싶은 병원들은 서류라도 열심히 써보는 게 나중에 후회하지 않아서 좋은 것 같아요! 후배님들도 열심히 준비한 만큼 좋은 결과 있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