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합격] 2026년 고려대안산병원 간호사 합격 후기

1. 최종합격 스펙

학교 (ex. 서울 4년제) : 지자유

학점 : 3.79

석차 백분위 : 52%

토익점수 : 960

보유 자격증 : BLS

2. 서류전형(자기소개서, 취업 준비과정)

작년부터 저는 무조건 상급종합병원에서 일하겠다는 집념 하에 지역 불문 거의 모든 상종 공고에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매번 서탈이었는데요..(세어보니 15번 서탈함) 항상 토익이 아쉬워서 늦었지만 토익을 조금이라도 더 올려보자는 마음에 5월 한달 동안 학원을 다녔습니다. 결국 원래 점수 855에서 960으로 만들어 냈더니 그 뒤로 넣는 병원들은 무조건 서합까지는 하더라고요! 진작 토익 좀 올릴걸하며 현타도 왔지만 줄지은 서합에 기쁘기도 했습니다. 간호학과 취업에 있어서 토익<<이거 진짜 중요한 거 같아요. 뭐 여튼 자소서도 이전에 써놨던 거 조금 수정해서 그냥저냥 냈던 거 같아요. 면접 때 자소서 기반 질문도 없었어서 무난하게만 쓰시면 될 거 같아요!!

3. 필기시험, AI, 인성검사 등 준비과정

고대는 모든 전형을 1차면접 하나로 끝낼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지금 현재도 다른 병원 필기 준비 중인데 고대가 새삼 고마워지네요ㅠㅠ 근데 직무 면접이 고든벨(종이에 먼저 키워드 쓰고 말로 설명하는 방식)이라 쓰고, 계산하는 과정이 면접에 포함되어 있어서.. 어떻게 보면 필기처럼 느껴질 수도 있겠네요

4. 면접 준비과정

* 공부 방식

저는 오픈채팅에서 기출 여러개 사서 질문 합치고 거기에 답글만 달았어요. 초록이는 도저히 시간이 안 돼서 그냥 기출만 파고 기출에서 제발 나오길 기도했어요...(다행히 기출에서 다 나옴) 근데 다른 조 얘기 들어보면 기출이나 초록이에도 없는 질문 받은 분들도 있었어서 이건 좀 제가 운이 따라줬던 거 같아요. 그리고 전체적으로 보면 뒷조로 갈수록 질문 난이도가 높아지는 거 같아요. 저는 앞 조였는데 진짜 쉬웠거든요!!

* 직무

저는 고든벨 방식을 따로 연습 안하고 갔더니 은근 키워드 잡아서 적고 그거 대로 말하는 게 좀 어색하고 어렵더라고요. 여러분들은 직무 준비하면서 고든벨 방식으로 연습하시면 더 편하게 보실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리고 약간 케이스 식으로 주는데요. 예를 들면 나이 00세, ~~ 과거력, 현재 ~~~ 진단, 이 환자의 와파린 복용 교육은? << 이게 대충 제가 받은 질문이었는데 저는 “와파린 복용 교육”에 대해서만 답변했는데 집에 와서 생각해보니 연세나 진단력 관련해서도 첨언했으면 좋았을걸 하고 아쉬운 마음이 들더라고요. 여러분도 케이스가 주어지면 좀 꼼꼼히 보시면서 같이 답해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 인성

기졸 전형이다 보니 졸업 후 활동, 경력 등등 졸예랑은 질문이 좀 다를 수 있겠다 느낌이 들었어요. 저희 조 지원자분들은 다 무경력이셔서 졸업 후 공백 관련해서 돌아가면서 답변했어요.

5. 병원 채용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서합이 안 된다 싶으시면 토익을 영끌하시길 추천드려요. 그게 제일 확실하고 쉬운 방법인 거 같아요. 전 최합한 병원이 있지만 지금까지도 계속 취준 중인데요. 거의 1년 동안 취준하면서 좀 지치기도 하지만 다들 열심히 하시니 저도 더 노력하려고요. 후배님들도 지치지 말고 동기들이랑 으쌰으쌰하면서 열심히 취준해요!!

0
0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