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 발표 시간 부족하네요

넣고 싶은 내용은 많은데
정해진 시간 안에 끝내기가 어렵습니다.
줄이면 아쉽고
그대로 두면 길어지고요.
다들 발표 분량 어떻게 조절하시나요?

0
0
댓글5
  • 익명5
    저도 그게 제일 어렵더라고요ㅠㅠ
    
    발표 준비할 때는 이것도 넣고 싶고 저것도 넣고 싶어서 자료를 계속 추가하게 되는데, 막상 시간을 재보면 예상보다 훨씬 길어져 있더라고요😂
    
    그래서 내용을 줄이자니 아쉽고, 그대로 하자니 발표 시간이 부족하고… 특히 열심히 준비한 부분일수록 빼기가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결국 발표는 얼마나 많이 넣느냐보다 핵심을 얼마나 잘 전달하느냐가 중요한 것 같은데, 막상 정리하려고 하면 쉽지 않네요ㅠㅠ
  • 익명4
    는 우선 "이 발표에서 꼭 전달해야 하는 핵심 3가지"를 먼저 정합니다. 그리고 그 핵심 내용과 직접 관련 없는 부분은 과감하게 줄이려고 해요. 조사한 내용이 아깝긴 하지만, 청중 입장에서는 너무 많은 정보보다 중요한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게 더 중요하더라고요.
    
    또 발표 원고를 다 쓴 후에는 실제로 시간을 재면서 읽어봅니다. 생각보다 말하는 속도가 느려서 예상 시간보다 길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이때 설명이 길거나 예시가 여러 개인 부분을 조금씩 줄이면 분량 조절에 도움이 됐습니다.
  • 익명3
    저는 모든 에이아이한테 물어봤을때 중요한 내용들이 겹치믄데 그거 참고해서 발표정리 다시해요
  • 익명2
    저도 발표 준비할 때 넣고 싶은 내용은 많은데 시간 때문에 고민이 되더라고요ㅠㅠ 그래서 꼭 전달해야 하는 핵심 내용만 남기고 세부 내용은 과감하게 줄이는 편입니다.
  • 익명1
    핵심만 남기는 게 생각보다 중요하더라고요